한동안은 생각과 감정을 글로 써 내는 대신 '그림'으로 표현했다.
나는 한글을 뗄 시점인 네 살 때 부터 그림을 즐겨 그렸고
그림그리기는 내 유년기의 정말 큰 부분을 차지했다.
당근과 무를 썰어 야채로 물감도장찍기 놀이를 도와주신 엄마의 이런 관심도 큰 부분 이었을 거다.
형편이 넉넉하진 않더라도 미술학원만큼은 유치원 때 부터 거진 6년 정도를 꾸준히 보내 주시고,
온갖 전국 그림대회 현장에서 뒷바라지 해주심에 뒤늦게 감사한다.
그렇게 꽤 어린 나이에 미리 시작했고 또 좋아하니까 꾸준히 해서, 아웃라이어 효과처럼
난 곧잘 미술을 잘 했다. 누구보다 잘 했다.
우리 반에서, 우리 학교에서, 우리 동네 미술학원에서.
그리고 전국 그림대회에서도 곧잘 입상할 만큼 내게도 잘 하는 것이 있었던 것이다.
그러나 중학교에 진학하며 '하루종일 그림 그리기' 활동은 차차 빈도를 줄였고
중학교 이학년 때 까지도 조금씩 끄적거리기는 했다만 15살이 되면서부터 손에서 차차 놓은 것 같다.
당시로 치면 평생 해 왔던 것이 미술이므로
고등학교에 진학해서도 미술수업시간은 여전히 특별했고
진학반, 즉 미술 고등학교와 대학교를 목표로 하는 그룹 친구들에게도
절대로 나만의 왕관을 내어 주기 싫었던 것 같아 그때마다 결과로 증명했다.
하지만 고등학교 교과과정에 집중하고 대입을 준비하며 자연스럽게
나는 미술에서 점점 멀어져만 갔다
하루종일 시간을 내어 그림을 그리던 시점에서는 한 13년이 지났을까
고등학교 수업 과제를 핑계로 물감을 다시 만지던 시간에선 약 8년이 지났을까
나는 용기를 내서 다시 캔버스, 아크릴 물감, 새 붓을 주문하고
약간 홀린 것 처럼 집중해서 그림을 다시 그려댔다.
시작한지 한 달도 채 되지 않아서 그림은 작은 네 점이 나왔지만
아마 이는 지난 10년이 응축된, 꽤나 정제된 표출이었다.
앞으로 언제까지가 될 지는 모르겠지만
계속 이 활동을 이어나가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
때로는 글로, 때로는 그림으로
이 삶에서 내가 담은 것들을 다시 펼쳐내 본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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